본문

중독칼럼

  • 학술행사
  • 중독칼럼
게시글 상세
위기의 성(性), 성중독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5-01-23
조회 :
12396

성중독

 

 

 인간은 누구나 최고의 쾌감을 느낄 수 있는 섹스를 갈망하지만 성 행위를 멈출 수가 없고 적절한 조절 능력을 상실하면 성 중독증에 이르게 된다. 성 중독은 외설적인 섹스 행위에 빠지고픈 충동을 절제하지 못하고, 자신의 의도보다 더 오랫동안, 더 광범위하게, 자주 성행위에 빠져들며, 이런 행동을 자제하려고 해도 번번이 실패하면서 결국 직업, 학업, 직장, 가정의 붕괴를 초래한다. 한편 현대에는 인터넷이나 영상 매체를 통한 성적 모험이 날로 늘어나면서 ‘사이버 성 중독증’이 우려할 만한 수준까지 이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성 중독자는 성적인 집착으로 섹스를 통해 쾌감을 느끼고 기분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우울증, 절망감, 부끄러움, 허탈감을 느끼고 중독이라는 일정한 특징 때문에 성행위에 대해 강박관념을 가지게 되고 성적 행위를 하지 못할 경우에는 불안해지면서 성적인 행위에 더욱 집착하게 된다.

 

성 중독 증상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성 중독의 증상
1) 성적 행동으로 인하여 의학적, 법적 대인 관계에서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남.
2) 지속적으로 자기 파괴적이거나 위험도가 높은 성적 행동을 추구함.
3) 조절할 수 없는 행동.
4) 성적 행동을 중지하려는 시도를 반복함.
5) 일차적 적응 기전으로 성적 강박이나 공상을 사용함.
6) 성적 행위에 대한 욕구 증가.
7) 성적 행위와 연관된 심각한 기분 변화(우울, 황홀감).
8) 성에 관한 시간을 비정상적으로 많이 소비.
9) 사회적?직업적 취미 활동을 주로 성적 행동으로 추구.
10) 성 중독의 형태는 비정상적인 성행위를 포함.


이러한 성 중독을 치유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성 중독에 대한 치료는 개인 상담, 집단 상담, 부부 상담, 익명의 지지자 모임 등을 병행할 수도 있는데, 개인적인 문제가 심각할수록 개인상담을 실시하고 부부관계의 개선을 위해서 부부 상담을 실시해야 한다.

 그러나 동시에 여러 상담을 하면 혼돈에 빠질 수 있으니 치료자는 임상적인 판단에 따라서 어떤 치료적인 접근을 먼저 할 것인가를 판단해야 한다.

  아울러 심리 치료뿐만 아니라 섹스 중독증 역시 일종의 강박증이기 때문에 대뇌가 관장하는 충동을 조절하기 위한 약물 치료가 동반되어야 한다. 특히 자신의 행동을 고칠 동기가 없거나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해로운 행동을 할 가능성이 많을 때는 입원 치료를 해야 한다.

 출처: 심리학 용어 사전

 

하단정보

Copyrightsⓒ Korean Addiction Psychological Association. All right reserved.